티스토리 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 방법- 피부 미용, 다이어트, 당뇨, 우울증, 뼈 건강, 면역력 등 효과

안녕하세요. 어느 순간부터 우리 식탁에서 다양한 식용유를 몰아내고 한켠에 자리를 잡고 있는 올리브 오일이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흔히들 지중해 건강식으로 알고 있는 각종 샐러드 등의 식이요법에서도 올리브 오일을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등 건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제는 올리브 오일을 당연하게 찾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수하는 나라의 사람들이 늘 즐겨 찾는다는 올리브 오일.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올리브유를 제대로 알아보기로 합니다. 올리브 오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그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과 보관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올리브 오일(Olive Oil)이란?


올리브 오일(Olive Oil)은 우리가 흔히 아는 올리브 열매를 직접 압착하거나 다른 방식의 추출 기술을 통해서 뽑아낸 식물성 기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서늘하고 추운 겨울이 없는 지방인 지중해 유역과 그 주변의 국가에서 생산됩니다. 보통 그리스를 떠올리시겠지만 스페인의 생산량이 전세계 생산령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스페인이 유명합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른 식용유나 오일에 비해 산화가 덜 되고 잘 굳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로 이용은 그리스나 이탈리아 등 지중해 지역처럼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드레싱을 사용하거나, 생 오일 그대로를 음용하는 등 다양한 음식과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성분인 올레인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킬뿐마 아니라 심장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 포함된 리놀레인산 역시 혈압을 낮추며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심장병이나 심혈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 건강에 좋은 장수 식품의 대표 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필수 지방산 들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에 직접 사용하여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최근에는 이제 그냥 올리브 오일 뿐만 아니라 조금 더 고가의 엑스타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주로 녹확생을 띠며 풍미가 풍부하고 올리브의 영양소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일반적으로는 샐러드 드레싱에 많이 이용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 수확후 3일 이내에 열을 가하지 않은 채로 압착을 하는 콜드 프레싱(Cold Pressing)만으로 처음 추출한 오일입니다. 이렇게 추출한 오일 중 유리 지방산 (FFA, Free  Fatty Acid)이 1% 미만인 오일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등급으로 분류합니다. 그래서 더 가격이 비쌉니다.

 

그 외에는 땅에 떨어진 상태가 좋은 올리브 열매와 나무에 매달린 열매를 섞어 압축하여 짜낸 버진 올리브유(Virgin Olive Oil)과 산도 2%가 넘는 오일을 정제한 후 엑스트라 버진을 25% 섞어서 만드는 올리브유(Olive Oil)이 있습니다. 일반 올리브 유는 우리나라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며, 보통 열을 가하면서 짜기 때문에 고온의 요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올리브 오일 효능

올리브 오일은 당뇨병, 대장암과 같은 큰 질병의 예방부터, 다이어트, 우울증 감소,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등과 같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우리 신체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관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제2형 당뇨병 예방

올리브오일은이 풍부한 지중해식 식사는 저지방식 시사보다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50%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성인에게 주로 발병하는 진행성 질병으로 '체내에서 충분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는 저항성으로 인해 생기는 당뇨병'입니다. 증상이 악화될 시 인슐린을 직접 투여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제2형 당뇨병 예방에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중감량 효과 - 다이어트

올리브 오일에는 혈중 포만감을 느끼게 만드는 세로토닌 농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지방 연소가 더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의 효과를 느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면 체내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면서 반대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 오일을 6주간 복용한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올리브 오일은 신체 면역계가 질병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할 경우에 이런 질병에 영향을 받을 위험이 더 커지는데요. 올리브 오일의 산화 방지제가 면역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올리브 오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한 분들에게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스테오칼신 단백질의 수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오스테오칼신 농도는 혈장 내에서 골아세포의 활성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우울증 감소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 오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한 그룹이 트랜스 지방을 정기적으로 섭취한 그룹에 비해 우울증 발생 확률이 48%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올리브 오일을 활용해 건강식으로 식이조절을 할 경우 우울증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발 손상 복구

올리브 오일은 비타민 A, B-1, B-2, C, D, E, K, 철분 등이 풍부하여, 두피 안쪽에서 좋은 영양분을 가진 모발이 자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 많은 제품들에서 보이는 올리브 오일이 함유된 모발용 컨디셔너의 경우에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하고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대장암 예방

올리브 오일을 주기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의 경우에 대장암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궤양성 대장암 발병 확률이 90% 낮다는 결과입니다.

 

피부 미용

올리브 오일을 피부에 직접 사용했을 경우에 모공을 막지 않으면서 피부에 깊숙히 침투하기 때문에 습진이 있는 피부나 건성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리브 오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올리브 오일에 부작용도 있을까요? 올리브 오일의 부작용 정보는 바로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올리브 오일 부작용

 

올리브 오일의 부작용으로는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여드름 발생, 민감한 사람의 급성 알러지 반응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발진, 건성 피부, 블랙 헤드, 염증의 경우에 사용하시면 피부의 자연스러운 보습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올리브 오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죽상 경화증, 비만, 심장 마비, 뇌졸중, 유방암, 결장암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이 혈당 수치를 정상 이하로 낮추고 저혈당, 발한, 떨림, 쇠약 등과 같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특히, 과도하게 섭취시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고 현기증, 뇌졸중, 심지어 신부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늘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기 피부에도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피부에 바로 바르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아기의 경우 민감함 피부를 가지고 있어 발진, 발적 및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에는 알러지 여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 보다는 코코넛 오일과 같은 안전한 옵션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담낭/결석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의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로 담낭을 막거나 고통스러운 담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우리의 간이 담낭 내부에 축적되는 담증을 생성하는데, 과도한 지방을 보유하고 올리브 오일이 과하게 되면 담즙이 지방을 분비하고 유화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결석이 생겨 막힘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올리브 오일 사용법

 

많은 분들이 올리브 오일을 여전히 일반 식용유처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을 가열한다고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고온을 이용하는 요리인 튀김이나 구이 등에는 식용유 보다 적합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는 올리브 오일이 낮은 발연점(180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낮은 발연점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는 고온에서 요리를 할 경우에 열로 인해 오일 자체에 산화, 즉 타기가 쉽다는 뜻으로 튀김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볶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등급의 경우에는 그냥 먹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샐러드에 드레싱용으로 뿌려 드셔도 좋고, 발사믹 식초, 레몬 주스 등과 함께 섞어 빵에 찍어 먹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심지어 올리브 오일은 식용 외에도 화장품, 약품 비누 등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 방법 총정리


올리브유 보관법

 

마지막으로 올리브유의 보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원칙이 있는데요. 열, 빛, 그리고 공기를 차단한다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열이나 빛에 노출될 경우 쉽게 산화합니다. 따라서 올리브 오일의 병을 보시면 일반적으로 병이 어두운 편입니다. 이에 맞춰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 중 산소와 접촉해도 쉽게 산패할 수 있기 때문에 개봉 이후에는 꼭 뚜껑을 잘 닫아서 밀봉 보관하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개봉 후에는 1~2년 안에 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