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케일 효능, 부작용, 보관법 - 눈 건강(루테인), 활성산소 제거(설포라판), 면역력 향상, 항암효과

안녕하세요!

 

건강을 생각하면서 녹색채소를 찾다보면 상당히 많은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쌈으로도 먹을 수 있고 사과 등과 함께 갈아먹으면 궁합이 좋아 해독주스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채소가 있는데요. 바로 캐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테인이 풍부해 눈에도 좋고, 활성산소 제거, 면역력에도 좋은 캐일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케일(Kale)이란?

생과일주스를 파는 가게에 가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스 중 하나가 사과케일 해독주스입니다. 캐일은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뽑은 채소로서 몸에 좋은 대표적인 녹색채소 중 하나입니다.

 

쌈으로 먹으면 쌉쌀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주어 쌈밥집에 가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반면 쌈으로 먹는 케일보다는 비교적 더 크기가 큰 주스용 케일은 해독주스 재료로서 많은 분들이 찾습니다.


케일이 효능

눈 건강

케일에는 풍부한 영양성분들이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루테인(lutein)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서 많은 분들이 이미 별도로 알약으로 복용하는 영양성분입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100g의 케일에는 8,198㎍이 들어 있어 당근 256, 블루베리 281보다 약 29배의 루테인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을 위해 너무나도 좋은 채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 제거 (해독작용 및 항암효과)

케일에는 각종 독소가 뿜어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이 풍부합니다. 각종 녹색 채소에 풍부한 설포라판은 독소를 해독하고 혈액을 맑게하여 면역력을 상승시킵니다.

 

설포라판뿐만 아니라 비타민C,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노폐물 배출의 식이섬유 등 해독과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이 15가지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상승

나아가 케일에는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 K군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K는 혈전과 염증을 억제하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과때문에 비타민K는 다양한 해독주스 재료들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특히 케일 속에는 브로콜리 보다 약 2.5배, 샐러리보다 약 10배, 당근의 약 37배나 되는 양의 비타민 K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재발 방지

전정기관 내에 위치한 이석이 빈 고관으로 들어가면서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흐르는 등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이석증은 갑자기 시작되고 격렬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케일에는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하여 이석증의 재발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칼슘과 딱 붙는 비타민K도 풍부하다보니 이석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케일을 섭취하는데도 부작용이 있을까요? 케일의 부작용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케일 부작용

소화장애

우선 소화장애를 유발합니다. 케일에 포함된 티오시안네이트는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분비를 증가시켜 위를 쓰리게 만들며 심할 경우 위장 점막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위염이 있으신 분들은 공복에 먹지 마시고 식사 도중에 쌈으로 드시거나 식사 직후에 즙으로 갈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전용해제 복용자

케일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비타민 K가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신장결석에 예방효과를 보이지만, 반대로 혈액 응고 작용에 좋다보니 혈전용해제를 드시는 분들에게는 약의 효과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특히, 심장수술과 같이 큰 수술을 하신 분들은 케일을 놎급 형태로 장기간 섭취할 시 병원에 반드시 상담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갑상선 질환자

케일에 포함된 코이트로겐(Goitrogen)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필요한 요오드 섭취를 방해합니다. 이는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케일을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임신 중이나 감상선 호르몬 제를 복용 중이라면 케일을 농축한 즙이나 분말을 과하게 장기간 복용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케일은 어떻게 보관해야할까요? 케일 보관법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케일 보관법

케일은 잎이 쉽게 시드는 채소입니다. 따라서 신문지나 비닐 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만 장기관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냉동 보관을 하더라도 가급적 빠르게 먹어야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보관온도는 0~5℃, 보관일은 5일 정도가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