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석류 효능, 부작용, 까는법, 먹는법, 보관법 - 석류 씨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과거 유명했던 음료 광고의 카피처럼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석류는 사실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으며, 피부부터 기억력에까지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석류의 효능, 부작용, 까는법, 먹는법, 보관법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석류의 효능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석류(Pomegranate)란?

석류는 여성을 위한 신의 선물로 불리우는 슈퍼푸드입니다. 석류는 지난 수천 년의 역사동안 전 세계 곳곳에서 즐겨오는 과일이며, 신기하게도 그 의미는 희망과 풍요로 통합니다.

 

석류의 원산지는 일반적으로 이란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란에서는 식용뿐만 아니라 약재나 염료로도 사용해온 과일입니다. 요즘에는 건강에 가장 좋은 과일 중 하나로 슈퍼 푸드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석류는 기본적으로 여성의 미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중국 양귀비나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었다고 합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석류의 영양성분

기본적으로 석류는 100g에 83kcal이며, 이 안에는 단백질, 섬유질, 당분이 각각 2g, 4g, 14g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16%에 해당하는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 100g에는 비타민C가 일일 권장 섭취량의 17%, 비타민 K는 21%, 비타민E는 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군은 티아민 4%, 리보플라빈 3%, 니아친 1%, 엽산 10%, 피리독신이 3% 들어 있어 비타민 과일이라고 보아도 됩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미네랄 또한 다양합니다. 역시 동일한 기준 100g에 칼슘이 일일 권장 섭취량의 1%, 철분 2%, 마그네슘 3%, 인 4%, 아연 2%, 칼륨 7%, 망간 6%, 셀레늄 1%가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 또한 풍부합니다. 특히 석류에에는 푸니칼라긴과 푸닉산이 함유되어 있어 유명합니다. 푸니칼라긴은 석류의 껍질과 과즙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며, 푸닉산은 석류의 씨에 들어 있는 리놀페산입니다. 


석류의 효능

여성 건강

석류는 여성 건강 특히, 유방암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에는 유방암 세포가 번식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임신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의 성분들은 여성의 임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임신 이후 유산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남성 건강

석류는 남성의 전림선암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남성들이 꼭 챙겨야 하는 암 검사 중 하나로 꼽히는 전립선암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석류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는 남성 정력에 좋습니다. 석류즙이나 주스는 약한 발기 부전을 겪고 있는 남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성분이 산화질소를 보존하여 혈관을 완화하고 넓혀주어 음경의 혈류를 증대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항암작용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 작용에 뛰어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음료의 항산화 지수를 비교할때 블루베리 주스가 50.9라면 석류주스는 95.8 정도로 약 2배에 가까울 정도로 항산화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몸속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억제하고 대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를 꾸준히 복용시 종양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줄여 종양의 크기를 억제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고혈압 예방

석류는 고혈압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무서운 현상입니다. 석류에 관한 연구에서 고혈압을 앓는 실험군에게 2주간 매일 150ml의 석유즙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이 경우 혈압 수치가 아주 낮아지는 효능이 나타나 심장 수축기 혈압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건강

석류는 피부에 좋은 과일입니다. 석류에는 다양한 비타민군이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의 손상이나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방어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소염 성분이 각종 피부 염증이 걸리지 않게 막아주어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기억력 향상

석류는 기억력 향상에 좋은 과일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석류의 섭취후 기억력을 테스트한 결과 수술 후의 기억결함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 감퇴하고 있는 28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석류집을 섭취시킨 결과 언어적 기억력과 시각적 기억력이 모두 좋아지는 효능이 있었습니다.

 

치아 건강

석류는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석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구강 건강을 좁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석류를 먹을 시 치주염과 치은염 등이 완화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부작용

석류의 경우 동의보감에서 기록된 정보에 따르면 과다 섭취할 시 폐를 손상시킨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에 좋은 효능과는 달리 약용으로 사용하는 신 석류의 경우 오히려 과하게 섭취시 치아에 손상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항응고제인 와파린 등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므로, 특별한 약을 드시고 계신다면 반드시 의사와 한번 상의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석류 까는 법과 먹는 법

석류를 까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톡 튀어 나온 꼭지부분에서 약 2cm 정도 떨어진 부분을 칼로 도려내어 뚜껑을 열어 줍니다.
  2. 열린 뚜껑 사이로 보이는 석류알 사이사이의 하얀 껍질에 가볍게 칼집을 내준 뒤 꽃처럼 벌려줍니다.
  3. 마지막으로는 석류 알을 오도독 뜯어내면 됩니다.

 

상세한 석류 까는 법과 먹는 법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석류의 씨는 먹어도 될까?

네! 석류의 씨 속에는 여성 갱년기를 예방하는 성분인 엘그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석류 씨는 꼭꼭 씹어서 뱉지 말고 삼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석류의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 석류씨는 먹어도 되나요?


석류 보관법

석류는 수분이 날아가면 그 신선함이나 달콤함이 잃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면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석류를 보관하기 전에는 물로 씻지 말고 거즈로 석류 표면의 수분을 제거해야합니다.
  2. 이후 랩이나 신문지 등으로 석류의 표면을 밀봉해 외부 공기와 완벽하게 차단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실내에서는 2~3일이면 변질되므로 냉장고의 1~5도 사이로 보관합니다. 그러면 15~20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