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복용시간 - 간 영양제, 피로회복 및 숙취 해소

 

안녕하세요.

 

간에 좋은 영양제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제일먼저 떠오르는 성분이 밀크씨슬입니다. 밀크씨슬은 핵심성분인 실리마린이 성분의 70~80%를 차지하며 누구나 부작용 없이 복용할 수 있는 편한 영양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밀크씨슬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 그리고 복용시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밀크씨슬(milk thistle)이란?

밀크씨슬은 국내에선 엉겅퀴라고 불리우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밀크시슬은 건조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며, 잎은 넓은 모양이고 하얀 반점과 정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잎을 빻으면 하얀색 수액이 나오는데 이 모습이 우유와 같다고 해서 밀크씨슬이라고 불리웁니다.

 

밀크씨슬의 씨앗 속에는 '실리마린(silymarin)'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으 돕고 각종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지방간이나 간경변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밀크씨슬 효능

간 보호

밀크씨슬은 간 건강에 좋아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씨슬은 알코올 및 비알코올성 간 질환, 지방 간 질환, 간염 및 간암 등의 환자들의 치료에 정기적으로 사용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밀크씨슬을 복용하는 간 질환 환자들의 간 기능이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밀크씨슬은 치명적인 독소성분인 아마톡신(amatoxin)과 같은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과정에서 간에 생성되는 활성산소로 인한 간 손상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뇌 건강

밀크씨슬은 오랜 기간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를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밀크씨슬의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이 신경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르는 뇌 기능의 손상 역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질환이 있는 동물의 뇌에서 아밀로이드 프라크(amyloid plaques)의 수를 줄이는데 밀크씨슬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성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경 세포 사이에 쌓이는 성분이며 알츠하이머 병 환자의 뇌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밀크씨슬이 이 상태를 치료하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뼈 건강

밀크씨슬은 뼈를 보호하여 건강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골다공증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고 뼈 사이에 공기층이 생겨 점차 약해지고 쉽게 뼈가 부러지게 만듭니다.

 

밀크씨슬을 이용한 연구에서는 우유 엉겅퀴가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뼈 손실을 예방하고, 그 진행을 늦추는데 유용한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 잠재적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항암 효과

밀크씨슬에는 항산화 효과로 인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이 특정 암에 대한 화학 요법을 이용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으로 암세포를 파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간에 좋은 밀크씨슬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간은 우리의 독소뿐만 아니라 피로감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는 신체 기간으로 간의 회복과 건강을 도와주는 밀크씨슬은 좀 더 빠르게 일상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여드름 치료

밀크씨슬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염증성 피부로서 흉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시각적 효과 때문에 외모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적으로 괴로운 스트레스가 고통스러운데, 이는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로 인해서 여드름을 겪는 환자들에게 밀크씨슬은 좋은 치료제가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동안 하루 210mg의 밀크씨슬을 복용한 사람들의 집단에서 여드름이 53% 감소했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효과 좋은 밀크씨슬 확인하기


밀크씨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아주 안전한 영양제에 속합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아 설사, 메스꺼움 혹은 복부팽만과 같은 내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래의 분들은 밀크씨슬의 섭취를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 - 임산부는 항상 조심해야하며, 밀크씨슬이 안전하다는 것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 식물 알레르기 - 국화과 계열의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피하셔야 합니다.
  • 당뇨병 - 밀크씨슬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혈당 위험을 조심해야합니다.
  • 유방암 - 밀크씨슬은 에스트로겐 효과를 가져,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인 분들에게는 위험을 유발합니다.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법 및 복용시간


밀크씨슬 복용법 및 복용시간

밀크시슬은 하루에 1.5g 이하로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 핵심성분인 실리마린 함량이 130mg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 식사 후에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