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화차 효능 - 피부 미용, 노화 방지, 통풍 예방, 눈 피로개선 등의 가을 차

 

20대 초에는 잘 모르면서 인사동 골목 찻집에서 국화차를 시켜서 꽃잎을 보며, 즐기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와서 국화차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를 찾아보니 진작에 차를 마실 때 효능을 제대로 알아보고 마실 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화차는 들국화 꽃을 건조시켜 만드는 차로 한의학에서는 "감국"으로 불리웁니다. 국화차는 영어로 Chrysnathemum이라고 불리며 고대 그리스에서 "금(gold)"과 "꽃(flower)"이라는 의미를 가져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우려냈을 때 그 갈색 금빛과 꽃의 노란색을 보고 붙여졌나 봅니다.

국화차(Chrysanthemum tea)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예로부터 마시면 불로장수한다고 알려진 국화차는 과거 조선시대에도 선비들이 음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즐겨 마시는 차입니다. 또한, 고대 중국 의학에서도 천연 냉각제로 언급되어 치료의 주요 부분으로 국화차를 사용해왔습니다.

 

최근에는 국화차의 다양한 효능이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즐겨 찾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다음의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국화차의 영양성분
  2. 국화차의 효능
  3. 국화차의 부작용
  4. 국화차 끓이는 법

그렇다면 지금부터 종합비타민제이자 종합 미네랄제로 불리우는 국화차의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국화차의 영양성분을 확인하세요.

 

국화차 영양성분

단백질 및 식이섬유

국화차를 마시면 화장실에 잘 가게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말린 국화꽃에는 100g을 기준으로 단백질은 약 11.6g, 섬유질은 29.6g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국화차를 마시면 덜 늙는다는 말을 많이하고는 합니다. 국화차에 포함된 플로보노이드와 페놀산 등의 다양한 파이토케미칼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 항염, 진통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국화차(Chrysanthemum tea)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각종 비타민

국화차는 천연 종합비타민제로도 불리웁니다. 말린 국화꽃 100g을 기준으로 비타민A의 전구체 베타카로틴(B carotene)이 약 180mcg, 비타민B9에 속하는 엽산이 약 370mcg, 비타민C는 약 10mg, 비타민E는 26.2mg, 비타민K 약 62mcg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티아민, 니아신, 리보플라빈과 같은 비타민 B군에 속한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각종 미네랄

국화차는 또한 천연 미네랄이 함유된 차입니다. 말린 국화꽃 100g을 기준으로 칼슘이 약 160mg, 칼륨이 약 2,500mg, 철분 11mg, 마그네슘 140mg, 인 25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리, 아연, 망간 등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국화차의 영양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영양성분들이 어떤 효능으로 나타날까요? 아래에서 좀 더 상세히 국화차의 효능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화차의 효능

피부 미용

국화차에는 앞서 효능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타민 B1, 비타민 E,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국화의 해독 효과가 간의 열을 낮추어 피부의 염증을 덜어주기 때문에 피부 부스럼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피로 개선

국화차의 효능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내용은 눈의 피로 개선입니다. 과거 중국에서도 국화차가 눈 피로 개선에는 가장 우선시 되는 약이라고 합니다. 국화차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E를 비롯해서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비타민 A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천연 냉각제로서 간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에 간의 비정상적인 열 때문에 발생하는 피로, 충혈, 가려움 증 등을 개선하는데는 국화차가 큰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야근을 많이 하시거나 컴퓨터, 핸드폰 등으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국화차(Chrysanthemum tea)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진정 효과

허브차로 인한 진정 효과들은 일반적으로 차의 향기 때문입니다. 국화차 또한 꽃차인 만큼 향기가 풍부해 그 향을 즐기며 날카로운 신경을 진정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음이 편안해지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감기예방이나 노화 방지, 불면 방지, 우울증 완화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국화차를 끓인 후, 바로 드시지 마시고 그 향을 충분히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풍 예방 및 개선

국화차는 또한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풍은 혈중 요산치가 상승하면서 요산 결정이 생길 경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생성되는 요산의 양과 배출되는 양 중 생성된 양이 더 많아질 때 그 균형이 무너지며 통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통풍을 예방하는데 국화꽃에 포함된 폴리페놀이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서 생성된 요산의 양을 줄이고 체외로 배출하는 양은 늘이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국화차(Chrysanthemum tea)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노화 방지

국화는 '장기간 복용할 시 노화를 늦춘다'고 세계 최고 약학서인 '신농본초경'에 기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시력의 노화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당화가 진행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화꽃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류는 이 당화의 촉진 물질인 AGEs 생성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국화차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글루타치온의 체내 생성량을 촉진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둘이 복합적으로 노화 방지 효과를 가져 온다고 하네요.

 

그 외 효능

위에서 언급한 대표적인 효능 외에도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안정, 스트레스 해소, 숙면 도움, 골다공증 예방, 생리불순 등 여성 질환 증상 치료, 현기증 완화, 소화 개선, 호흡기 문제 완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아만 보이는 국화차를 마냥 장기 복용해도 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는 국화차의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는 대체로 과거부터 오랜기간 마셔온 차로 안전한 차에 속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화차는 천연 냉각제의 역할을 합니다. 즉, 찬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국화차를 다량 복용할 경우에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국화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붓기나 가려움증 등을 포함한 피부 발진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햇빛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여 일광 화상을 입을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현재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국화차를 드시지 말 것을 권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꽃 알레르기가 있다면 마시기 전에 마셔도 될지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해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국화차(Chrysanthemum tea) 효능, 부작용, 끓이는 법

국화차 끓이는 법

국화차를 끓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꽃을 말린 다음에 차를 끓이지만, 갓 딴 꽃을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갓 딴 꽃을 끓여마실 때에는 꽃의 암술, 수술, 꽃받침을 제거한 후 꽃잎을 연한 소금물에 살 짝 씻어 서늘한 그늘에서 바싹 말린 다음 끓인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국화꽃을 말린 상태로 구매하게 되실텐데요. 국화 차를 만들려면 말린 국화 꽃을 컵이나 주전자에 넣고 그대로 끓인 물을 부여주시면 됩니다. 차의 색이 황금색으로 변하면 꽃잎은 건져내시면 됩니다. 원하실 경우에는 설탕을 살짝 넣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 다른 별미의 국화꿀차를 만드는 법을 추가로 알려드리자면, 국화꽃과 꿀을 한번 버무려 보세요. 이후 약 3~4주 정도 밀봉해두면 국화청이 완성됩니다. 이 청을 끓인 물에 2~3스푼 정도 섞어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