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향 효능, 부작용, 복용법, 먹는법 - 뇌경색, 중풍, 간질 (feat. 침향단, 침향환, 분말 가루, agarwood)

 

안녕하세요.

 

금보다 귀한 세계 3대향 중 하나라고 불리우며 천연의 산삼이라 불리는 침향을 아시나요? 침향은 사향이나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꼽히며 향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우는 한의학에서 주목받는 약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몸의 막힌 기운을 뚫어주고 조선시대의 왕들이 자양강장제로 사용한 침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침향환, 침향단, 침향의 효능
아래 정보에서 확인하세요.


침향이란?

침향은 사향,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손꼽힙니다. 침향나무의 수지 덩어리를 파내어서 정제한 다음 만들어낸 것으로 향 중에서도 고급품에 속합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구요?

 

침향나무에 상처를 내면 나무가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서 천연으로 수지를 분비합니다. 즉, 이 수지가 단단하게 굳어진 물질이 침향입니다. 그런데 이 회복에는 수백, 수천년의 시간에 걸리기 때문에 침향환은 과거부터 정말 귀했고 지금도 귀합니다. 

침향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 침향환 및 침향단 효능


이 귀한 침향은 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채취할 수 있는데요. 오랜 세월에 걸쳐서 나무에 생성되기 때문에 나무 한 그루에 고작 5~7kg 정도만 채취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주 희귀하고 긴 시간이 걸리는 귀한 원료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침향을 '성질이 뜨겁고 맛이 맵고 독이 없으며,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이나 구토, 설사로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중국의 본초강목에도 '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의원 주변에 가거나 한의원에 들어갈 때 느껴지는 한약 냄새 기억하시나요? 이 향이 바로 침향의 향기입니다. 일반적인 다른 나무보다 묵직한 향으로 이 향을 맡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아지고 회복되는 기분입니다. 이제 침향의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침향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 침향환 및 침향단 효능


침향 효능 (침향환 및 침향단 포함)

뇌경색, 뇌중풍

침향은 아가로스피롤 성분이 풍부해 뇌경색과 뇌중풍에 도움이 됩니다. 아가로스피롤 성분은 신경을 이완시켜 마음과 몸을 안정 및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국제 학술지 등에서도 침향의 정유 성분이 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으며, 다양한 실험에서도 뇌졸중이 있는 동물에게 침향을 복용시킨 결과 신경보호 효과로 인식기능과 운동기능이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신경안정

침향은 신경과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좋습니다. 침향 속에는 델타 구아이엔이라는 정유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신경과 마음, 신체를 안정시켜주고, 눈과 머리, 정신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뇌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뇌졸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침향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 침향환 및 침향단 효능


신장기능 개선

침향은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침향에는 베타셀리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혈액을 정화시키고 신장의 기능을 원활히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침향에는 유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향균 작용을 통한 신장의 염증 감소에도 좋습니다. 

 

자양강장 및 각종 질병 치료

침향은 자양강장제로서 다양한 질병 치유에 좋습니다. 조선 제2대왕인 경종이 앓았던 지병 중 하나인 간질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심신 안정이 필요해 어의가 신비침향환을 처방했다고 합니다. 또한, 제4대 왕인 세종은 중풍과 소갈(당뇨병) 등을 지병으로 앓아 침향을 늘 가까이하고 지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소화개선

침향에는 소화개선의 기능이 있습니다. 침향은 과거부터 우리 몸의 오장육부를 튼튼하게하거나 복통과 급성위장염을 치료하는 약재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만성위염으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겪을 때 침향은 도움이 됩니다. 

침향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 침향환 및 침향단 효능


침향 환과 가루 더 알아보기


침향 복용법

침향은 일반적으로 분말 가루 형태로 많이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관리의 편리함과 복용이 간편한 침향환이나 침향단을 더 많이 찾으시곤 합니다.

 

침향은 복용 시 바로 삼키지 않고 공진단과 비슷하게 입 안에 어느정도 머금으며 향을 충분히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심신의 안정을 느낄 수 있으며 그 향을 충분히 삼킬 수 있습니다.

 

침향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가루추출물을 기준으로 0.1~0.4g 정도입니다. 물론 침향의 종류에 따라 약효는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약사나 한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환의 경우에는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입안에서 천천히 녹이며 충분히 씹어준 후에 미지근한 물과 함께 삼켜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침향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복용법 - 침향환 및 침향단 효능


침향 부작용 및 부작용

기가 너무 허한 분의 경우에는 침향을 드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체질적으로 허한 분들의 경우에 침향 복용시 체내의 기를 분산시켜 기운이 더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 침향을 피해야 합니다. 침향은 맛이 맵고 기운이 따뜻하고 열이나는 약재로서 몸에 열이 많은 분이 침향을 복용하면 과한 열로 인해 몸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한약재와 함께 소량 복용하는 것은 좋지만 침향만을 가루로 만들거나 환으로 먹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꺼번에 고용량을 먹게되면 오히려 복통과 설사,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 복용량을 꼭 챙기시는 것을 권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최근에 제품으로 나오는 침향환이나 침향단과 같이 적절한 한약재들이 함께 섞여 몸의 기운을 올려주면서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몸에 좋은 녹용도 알아보세요

 

녹용 효능, 부작용, 먹는법 - 원기, 정력, 발기부전에 좋은 임영웅 구전, 이경제 더힘찬, 김오곤

녹용 효능, 부작용, 먹는법 - 원기, 정력, 발기부전 잘못 먹으면 살이 찐거나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고 하여 녹용은 조심해서 체질에 맞는 사람이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과거부

lifefully.tistory.com

댓글